1. 예시로 보는 보일러 사고
2009.05.25. 운전 중이던 NO.2 BOILER W. CIRC 펌프가 정지되고 NO.1 PUMP로 AUTO CHANGE 되어 점검하니 베어링 이 손상되어 정지되었다. PUMP 오보홀(OVERHAUL)이 필요하나 VALVE 불량으로 인하여 STAEM 누설 중이었다. 정박 중 작업 예정하고 계속 운전하였다. 그 후 하루 뒤 NO.1 PUMP 정지되어 즉시 메인 엔진을 정지(M/E STOP) 하고 점검결과 그랜드 패킹(GLAND PACKING)의 누수로 인하여 베어링이 손상되었다. NO.1 & 2 PUMP OVERHAUL 실시하고 주기 시동하여 정상 운전하였다.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NO.2 PUMP의 BEARING HOUSING의 마모로 CLEARANCE 발생하여 진동으로 인하여 BEARING 손상되었고, 대양 항해 중 NO.2 보일러 순환수 펌프 정지되어 즉시 정비하고자 하였으나 STOP VALVE 누설하여 정박 중 작업하기로 하고 NO.1 펌프로 교대 운전 중 1일 경과 후 NO.1 펌프도 동일한 현상으로 베어링 손상되어 정지되었다. 정비가 불량하고 GLAND PACKING 재질 불량이 그 원인이다.
2. 위에 사례의 손상 정도와 후속 조치, 대책
손상으로는 NO.1 BOILER W. CIRC PUMP BEARING 손상을 입었고, NO.2 BOILER W. CIRC PUMP BEARING이 손상을 입었다. 주기관 정지 후 펌프 개방 정비 후 운전 재개하여 운항 지연 발생 평소 순환수 펌프 계통에 대한 전반적인 정비가 미흡하여 운항 지연 발생하였다. 그 후속 조치로 NO.1 & 2 PUMP BEARING 신환, GLAND PACKING 하고 정상 운전했고, 2009.03.10. NO.2 PUMP O/H, 2009.03.12. NO.1 PUMP O/H 실시하였으며 당시에 STEAM VALVE 누설하여 MAIN STAEM VALVE를 잠그고 작업을 시행하였기에 VALVE 청구하여 추후 교체해야 한다. SPARE PART로 수급한 GLAND PACKING의 재질이 TEFRON 성분이 많아서 쉽게 열화 되고 누수 시 조이면 누수는 줄지 않고 연기가 나며 더 이상 TIGHT 불가하여 선용품으로 보관 중인 GLAND PACKING 사용하였다. 대책으로 순환수 펌프 계통 밸브는 누설 여부 확인하여 누설 시 신환 하여 운항 중 1대 운전한 상태로 정비가 가능하도록 유지하고, 펌프 개방 정비 시 GLAND PACKING TYPE 펌프는 SLEEVE 마모 상태 확인하여 과대 마모 시 필히 교환하여 PACKING에 의한 기밀 유지되도록 정비하도록 한다.
3. 보일러 사고 사례
2008.07.31 07:05분경에 BOILER CASCADE TK LOW LEVEL 알람이 발생하여 점검 결과, EXH.GAS BOILER의 GAS 측 하부 COVER를 통해서 물이 나오는 것을 발견하고 TUBE가 파공된 것 으로 판단하고, M/E 정지 시까지 CASCADE TK에 호스로써 청수를 긴급 보충하면 서 08:36분경에 M/E 정지시켰다. 원인은 BOILER TUBE의 불량 및 노후로 인한 파공이다. 조치로 M/E 정지 후 EXH. GAS측 COVER 개방하여 TUBE 상태 점검 결과, TUBE 3 PCS 가 파공된 것을 확인하고 TUBE PLUGING을 위해 BOILER WATER 배출하고 STEAM 압력을 낮추기 시작하였다. TUBE PLUGGING 후 바로 10:20분경에 BOILER WATER 보충하기 시작하여 11:20분경에 BOILER WATER (약 13 TON) 보충 완료하고, BOILER 운전하면서 파공 TUBE의 누수 상태 재차 점검 후 작업 완료하였다. 12:06 주기 운전 재개하여 처음 D/SLOW로 5분, SLOW로 10분 운전하고 HALF로 약 50분 운전하면서 STEAM 압력을 2KG/CM2까지 올린 후에 M/E RPM 증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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