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선박- 해양 환경 보호(소각기)

by pridepha 2022. 1. 7.

1. 소각의 원리 및 특성

기관을 운전하기 위해서 유류를 청정하면서 생성된 슬러지나 유수분리기에서 여과된 기름 성분이 다량 함유된 빌지 등의 폐유를 WASTE OIL TANK에 모아 히팅을 한 후에 소각할 뿐만 아니라, 선내에서 발생된 각종 폐기물을 소각하는 장치이다. BURNER는 PILOT BUNER와 ROTARY CUP BUNER로 구성된다. ROTARY CUP BURNER(CAPACITY : 65 KG/H) ATOMIZING CUP 안에 있는 기름은 ATOMIZING CUP의 회전에 의해 원심력을 갖게 되고 얇은 필름 상태로 밖으로 뿌려지는데 PRIMARY AIR가 AIR NOZZLE을 통해서 이 얇은 기름 막을 미세한 분무상태로 FURNACE 안으로 분사시킨다.

사용되고 남은 기름을 RELIEF VALVE SETTING치(0.4-0.8 KG/CM2)에 의해서 WASTE OIL SERVICE TANK로 되돌려진다.

WASTE OIL과 SOLID WASTE를 동시 소각 시에는 과열이 되기 때문에 기름의 양을 줄여야 한다. WASTE OIL은 수분 함유량을 40 % 까지를 연소시킬 수 있다. 점화 공기량은 250 MMAQ - 2 NM3, 연소 공기량은 50 MMAQ - 72 NM3WASTE이다. OIL SERVICE TANK 내의 AGITATOR는 폐유를 잘 섞어 준다. WASTE OIL PUMP(CAPACITY : 85 KG/H) TROCHOID-CURVED TEETH를 가진 GEAR PUMP의 일종으로 INNER ROTOR와 OUT ROTOR로 구성되며 INNER ROTOR는 4개의 TEETH로 구성되며 OUTOR ROTOR는 일체형의 5개 GROOVE가 있으며 각자 회전 방향은 같다.

2. 운전

POWER ON” 하고, “FAN & BURNER SWITCH ON 충분히 PRE-PURGE시킨다. IGNITOR 스위치를 켠다.

수동으로 점화할 경우(솜방망이를 만들어 불을 붙일 경우)에는 PRE-PURGE가 끝난 후, 점화봉을 IGNITION HOLE을 통하여 기름이 분사되는 곳까지 집어넣고,, “FAN & BURNER운전한 상태 하에서 D.O를 공급하는 SOLENOID VALVE를 작동시키면 점화가 된다. OIL SOLENOID VALVE SWITCH ON 한다. 점화가 확인되면(FIRE LAMP 점등) IGNITOR SWITCH OFF 한다. D.O나 석유로 운전하면서 10 - 15분 정도 FURNACE내를 충분하게 워밍을 한다. FURNACE안이 워밍 된 후, WASTE OIL로 바꾸기 전에 WASTE OIL을 순환시켜서 충분한 온도(80-100 OC)가 되면 WASTE OIL로 바꾼다.

WASTE OIL 운전 중에는 필히 AGITATOR를 운전하여 WASTE OIL이 잘 섞이도록 하고, 처음에는 D.OWASTE OIL을 함께 연소시킨다. 적당한 연소상태(AIR/FUEL RATIO)로 조정한다. 적정량(정격용량의 60 % 정도)으로 폐유를 소각한다.

3. 정지

다음 조건 중 어느 한 가지 만이라도 해당이 되면 즉시 기름 밸브를 차단하여 소화시킨다. MISFIRE, EXHAUST GAS HIGH TEMPERATURE(500 OC), LOW OIL TEMPERATURE, LOW OIL LEVEL, FAN OR BURNER MOTOR의 TRIP, BURNER DOOR & FURNACE DOOR OPEN. SOLID WASTE 소각 시 FURNACE DOOR를 열 때는 BACK FIRE를 방지하기 위해서 FAN & BURNER 정지하고, 연료를 차단 후 개방한다. 정지하기 전에는 D.O나 석유로 BUNKER CHANGE후, 5분 정도 운전하고 정지하며 이것은 정지 시응고로 인한 LINE 막힘을 방지한다. WASTE OIL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히팅과 AGITATOR를 정지한다. 소화 후, 15 - 30분 동안은 모터의 소손 방지를 위해서 FAN과 BURNER를 필히 운전하여야 한다. FURNACE 내부가 뜨거울 뿐만 아니라 잔류물이 계속 연소하기 때문이다. FURNACE 내부를 확인 후 각종 밸브를 잠근다. ELECTRODE, FLAME EYE, ATOMIZING CUP & FURNACE 주위에 부착된 기름, SOOT OR CARBON은 완전히 냉각되기 전에 닦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