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국제해사기구(IMO)는 증가하는 대기 오염을 막기 위해 MEPC를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GHG 연구 그룹을 구성했습니다. 2004년 IMO 회의에서 GHG 감축 정책과 이행에 관한 결의안 A.963(23)이 채택되었습니다. 2009년 제59회 MEPC 회의에서는 신규 선박에 적용되는 EEDI 및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 계획(SEEMP)에 대한 자발적 참여 지침이 제시되었습니다. 2011 MEPC 제62차 회의에서, MARPOL 협약 부속서의 수정 및 추가가 이루어졌습니다. 2013년 1월부터 국제 항해에 적용되었습니다. 총톤수 400톤 이상에 종사하는 모든 선박은 선박 운영 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절차(Resolution MEPC)를 포함하여 SYMP를 탑재해야 합니다. 적용대상 및 시기 (제5조, 별표 2, 별표 3)를 보면 "13.1.1" 이후 건조 또는 개조된 국제 항해의 총톤수가 400톤 이상인 선박은 선박의 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를 계산할 의무가 있습니다. 대상 선박은 국제 협약에 명시된 11종의 선박입니다. 계산 의무가 있는 7개 선박 종류는 선박의 에너지효율설계지표의 허용치를 준수하여 허용값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2. SEEMP PART 1
SEEMP는 계획, 구현, 모니터링, 자체 평가 및 개선의 4단계로 구성됩니다. 계획은 가장 중요한 단계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고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행단계에서는 계획에 따라 운영 조치를 이행해야 하며 다음 평가 단계에서 이행한 조치를 기록해야 합니다. 모니터링 단계는 운항 중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모니터링하는 단계로, IMO는 모니터링 수단으로 EEOI 값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체 평가 및 강화 단계는 계획된 조치의 효율성을 평가하여 첫 단계로 가기 위한 피드백 절차이며, 이를 통해 더욱 발전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SEEMP는 F4단계의 주기를 반복하여 보다 효율적인 선박 운항을 실현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핵심 모니터링 측정 EEOI는 1톤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할 때 선박에서 배출되는 CO2의 양을 나타내는 에너지 효율 운영 지표로입니다. 이것은 실제 운송되는 화물당 발생하는 CO2의 양을 계산하여 운송 효율의 주요 지표로 사용됩니다. 각 비행의 EEOI는 날씨와 비행경로 등 비행 특성에 따라 변동 폭이 크기 때문에 장기적인 동향 분석에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IMO는 각 항차의 평균 EEOI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각 항차의 평균 EEOI는 특정 기간(6 또는 10항 차) 동안 각 비행의 EEOI를 합산하여 여러 경로의 EEOI 값의 평균값을 변환합니다. EEOI는 실제 운송되는 화물 1대당 발생하는 CO2 양을 계산하여 화물 운송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 사용됩니다.
3. SEEMP PART 2
MEPC 70-72CK 회의에서 연료 소비 성능 보고 시스템(DCS)을 도입하기 위해, 2018년 3월 1일부터 MARPOL VI 개정안이 발효되었으며, 이에 따라 연료 소비량 및 운영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수집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박의 연료 사용량을 한눈에 파악하여 CO2를 줄이고 선박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SEMP PART 2는 각 선박이 데이터를 제출할 수 있도록 연간 총 사용량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EEDI의 배경은 98개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교토의정서는 제3차 COP에서 채택되었습니다. IMO는 MEPC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 비율과 시기에 대한 논의를 공식 의제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2011년 MEPC 62는 EEDI에 대한 여러 논의와 수정 후 MARPOL ANNEX VI를 개정합니다. 2013년 EEDI는 2013년 1월 1일부터 발표되었으며 새로운 선박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2013년 이후 신규 또는 개조된 선박은 EEDI를 계산해야 하며 지정 선박은 EEDI 허용 값을 충족해야 합니다. 즉, EEDI는 화물 운송 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선박을 설계하고 건조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줍니다. EEDI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화물을 특정 속도로 운송해야 하지만 엔진 출력을 낮추고 연료 소비량을 줄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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